반응형

먼저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2005년에 개설을 했고 

본격적으로 2012년 개인사업을 시작하면서 블로그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다 똑같지만 당연히 잘 몰랐고 하루 평균 100~300명이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셨습니다. 

그저 사업 관련 포스팅만 했었고 어린 나이에 시작해서 그런지 못 배워서 그런지

글도 엉망이었지만 그래도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그저 열심히 꾸준히 하다 보니 글 쓰는 것도 늘었고 잘 모르는 건 검색을 해서라도 찾아서 정보를 올렸으며

일상생활부터 겪은 일들까지 올리다 보니 노하우라는 것도 생겼습니다.

그러다 보니 평균 500~1,000명까지 제 블로그에 방문을 해주시더라고요 


하루 평균 방문자 1,000명을 넘기니 욕심이 생겼습니다.

파워블로그는 하루 평균 방문자가 몇 명일까? 라는 궁금증도 생겼구요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2018년 전 후로 하루 평균 방문자 3,000명 이상이 파워블로거 시작 지점이라고 하더군요 

그때부터 제가 하는 모든 것들을 포스팅하기 시작했습니다.

누가 봐도 알기 쉽게, 편하게 정보를 가져갈 수 있는 도움을 줄 수 있는 글들로 쓰기 시작했습니다.

욕심이 엄청 생기고 승부욕이 불타올랐으며 하루 평균 3,000명 이상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열심히 했습니다.

그리고 몇 주 뒤에 하루 평균 4,000명이 들어 오더군요 

그래서 광고도 체험단도 많이 들어와서 블로그로 재미를 보기 시작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어떤 글을 써야 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제 감을 잡는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그리고 최고 방문자수는 너무나 감사하게도 하루 12,000명 전후까지 방문을 해주셨습니다. 


방문자가 하루 평균이 4,000명 12,000명이 유입이 되었다고 자랑을 하려는 것이 절대 아니며

그 방문자 수치도 파워블로거, 인플루언서에 비하면 정말 낮은 수치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그저 우물 안 개구리라는 표현이 맞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로그로 정말 월급쟁이 이상 돈을 버는 분들은 하루 방문자 기본 몇만 명에서 10만 명 이상 들어온다고 합니다.  

하루 방문자가 몇 명일 때 포스팅을 하면 어떤 키워드들이 상단에 노출이 되는지 그걸 이야기해드리려 합니다.

월평균도 중요하겠지만 꾸준하게 하루 평균 기준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수 기준 - 키워드 노출

300~500명 : 지역 + 주제 (경쟁률 낮은 키워드)

500~1,000명 : 지역 + 주제 (경쟁률 낮은 키워드) 

1,000~2,000명 : 지역 + 주제 (경쟁률 중간 키워드) , 전국 + 주제 (경쟁률이 낮은 키워드)

2,000~5,000명 : 지역 + 주제 (경쟁률 높은 키워드) , 전국 + 주제 (경쟁률이 중간 키워드)

5,000~10,000명 : 지역 + 주제 (경쟁률 높은 키워드) , 전국 + 주제 (경쟁률이 높은 키워드)

10,000명 이상 : 전국 + 주제 (경쟁률 높은 키워드) 


제가 적어 놓은 검색 첫 페이지 노출 확률(?)은 절대 정답이 아닙니다.

그저 즐겁게 블로그를 하면서 제 나름 통계 결과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루 평균 방문자가 100명 이하라도 상단 노출이 될 수도 있고 

하루 평균 방문자가 5,000명 이상이라도 상단 노출이 안될 수 있습니다. 

로봇, 로직에 의해 검색에서 볼 수 있고 없고 노출이 되고 안되고입니다. 

그리고 노출이 아예 안될 수도 있는 블로그가 있습니다. 

바로 저품질 블로그인데요 

블로그 저품질인 분들은 방문자수가 당연히 적을뿐더러 유입이 된다고 한들 올라가지 않습니다. 


지유월드 티스토리에서 요즘 방문자수가 많은 게시글입니다.

요즘 하루 방문자 평균 100~200명정도고 그중에 3/1이 이 대표 키워드입니다.

다음에서 "카니발 9인승"을 검색하시면 블로그 2번째에 노출이 되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네이버 기준으로 블로그가 저품질만 아니라면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이고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인 

꾸준히 열심히 포스팅을 하시다 보면 늘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를 해드리고 싶었습니다. 

대부분 수익형 블로그를 원하는 초보 블로거가 조금 하다가 에잇! 방문자수 왜 이리 안 늘어

애드포스트, 애드 핏, 애드센스 등 수익은 또 왜 이래? 

광고는 안 들어오고 체험단만 너무 많이 들어오네 라고 느끼면서 뜸해지고 포기하게 됩니다.

블로그는 단기적으로 절대 키울 수 없습니다. 

파워블로거나 인플루언서 같은 분들이야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있기 때문에 빨리 키울 수도 있겠습니다만

장거리 마라톤, 행군처럼 천천히 목표를 두고 꾸준하게 하다 보면

블로그는 커질 수밖에 없고 늘 수 밖에 없는 나만의 공간이고 나만의 사업장, 광고판이 될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 마시고 파이팅하시길 바라는 마음에 두서없는 긴 글을 쓰게 되었네요

다시 티스토리 네이버 검색등록 관련해서 연구하러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PS.

네이버 블로그는 개인사업 관련된 광고용도로만 사용하게 되고

티스토리를 주로 키워보려고 하다 보니 지금은 하루 평균자 300~600명 밖에 들어오질 않는 곳입니다.

엄청 훅 떨어졌죠??? 관리 안하고 꾸준하게 안하면 한방에 뚝 떨어지는 것이 블로그 입니다. 

그래도 해놓은 게 있다 보니 웬만한 키워드들은 상단 노출이 되더군요 

제 주변 거래처나 지인들 광고, 홍보용으로만 사용하고 방치하려 합니다.

이제 앞으로 열심히 블로그를 할 공간은 "지유월드" 바로 이 곳 입니다.

예전처럼 다시 꾸준하고 열심히 해봐야겠죠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