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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SSD 또는 HDD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점검하고 확인을 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컴퓨터가 처음보다 많이 느려져서 포맷(Windows 재설치)을 했는데도 똑같이 느리다면 

어떤 하드웨어가 문제일까? 하드 문제일까?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대부분 SSD 문제이거나 하드디스크 문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어떻게 그걸 판단하는지 알아볼까요??


  • HDD SCAN 

HDD SCAN은 하드디스크 또는 SSD 정보를 볼 수 있고,

배드 섹터가 있는지? 읽기 쓰기 속도가 정상인지 확인해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하드 스캔 소프트웨어는 인터넷 검색만 해보시면 여러 가지가 나오는데

그중에서 추천드릴만한 SW는 데이터 복구 전문업체 명정보기술에서 나오는 Myung H-SCAN 도 있고

오래전부터 제가 사용하고 있는 지엠 데이터 GM-HDD SCAN이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진 아래에 자료실 링크를 올려놨으니 필요하시면 들어가셔서 다운로드하셔서 실행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료실 :: (주)명정보기술

주요기능 정보 보기 기능 * 연결된 저장 장치의 모델명, 시리얼 넘버, 펌웨어 버전, 용량 등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M.A.R.T 정보 보기 기능 * 하드디스크와 SSD의 S.M.A.R.T 값과 정보를 �

www.myung.co.kr


 

일반자료실 - * GM HDDSCAN V2.0 [Patch-2]

* IDE/SATA/SCSI/FLASH/FC/RAID 등. 저장매체에 대한 기록영역 배드검사 * 전체(물리적) 부분(논리적 및 영역설정)검사기능 * USB 연결장치에대한 안전제거기능 * 디스크 정보보기 * S.M.A.R.T 기능출력 * 디스

gmdata.co.kr


  • GM HDD SCAN Software 

앞서 말씀드렸지만 저는 지엠데이터 HDD SCAN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사용 법과 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를 받으신 후 실행을 하시게 되면 아래 사진처럼 나옵니다.

순번 그대로 따라가시면 되고, 세 번째 사진 STEP 2 : 검사드라이브 선택 화면에서 검사하고자 하는 

SSD 또는 HDD 드라이브를 선택해서 검사해주시면 됩니다. (동시에 전체 디스크 검사를 진행하셔도 무관합니다.)

하드 배드 섹터가 발견된다면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녹색 점이 아닌 빨간색 점이 나타나며

상단에 배드섹터 0에서 나온 개수만큼 표기가 됩니다.


  • 배드 섹터(불량 섹터)란?

하드디스크가 물리적 또는 논리적으로 손상을 입어 제대로 읽고 쓰기가 불가능 한 현상을 말합니다.

 

1. 논리적 하드 배드

프로그램의 오류로 섹터에 기록할 수 없는 부분을 논리적 배드 섹터라고 합니다.

하드를 오래 사용을 했거나 많이 사용하다 보면 논리적 배드가 생기는데

1~2개 정도까지는 로우 레벨 포맷으로해결이 가능합니다.

 

2. 물리적 하드 배드

물리적 배드는 말 그대로 물리적으로 문제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발로 찼다거나... 이사 가다가 쿵! 어이쿠... 이해되셨는지요? 

물리적으로 문제 생겼다면 로우 레벨 포맷으로도 불가능하며 교체 또는 A/S를 받으셔야 합니다. 

 

3. HDD 배드 섹터 증상

1) PC 또는 노트북 속도가 심하게 느려짐

2) 프로그램 또는 문서 저장이나 실행이 잘 안됨

3) PC 본체에서 x초당 간격으로 득. 득. 득 소리 남

4) 부팅 자체가 불가능함


  • 검사속도

HDD Scan으로 검사를 해보시면 우측 상단에 초당 검사속도라고 나올 겁니다.

정말 간단하고 단순하게 속도별 제품 증상 테이블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초당검사속도
0~50MB  문제가 있는 HDD or SSD 입니다.
50~100MB 3.5인치 HDD 이거나 3년이상된 오래된 HDD 입니다.
100~200MB  일반적인 3.5인치 HDD 속도
200~500MB 일반적인 2.5인치 또는 M.2 SATA SSD 속도
1000MB ~ M.2 NVMe SSD 속도 

 

  • SSD or HDD 고장 및 교체 판단

HDD SCAN으로

- 검사를 진행한 후에 빨간 점 그리고 배드 섹터가 나타난다면 교체 또는 A/S 진행을 해야 합니다.

- 검사를 진행한 후에 초당 검사속도가 0~50MB가 유지가 된다면 교체 또는 A/S 진행을 해야 합니다.

- 단 검사는 포맷을 한 직후에 하거나 안전모드에서 하셔야 정확하게 검사가 됩니다.

- 정상적인 PC에 직접 장착을 하시거나 USB 외장하드 케이스로 붙여서 검사하셔도 정확하게 검사가 됩니다.

 

 

  • HDD 교체시기

정해진 시기는 없으나 데스크톱에 들어가는 제품군에 평균적인 보증기간이

HDD 보증기간 2년, 2.5인치 SSD 보증기간 3년, M.2 NVMe SSD 5년 정도? 일겁니다.

그 보증기간에 플러스+ 1~2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011년도부터 이업을 해오면서 하드디스크 고장 나는 기간이 3~5년 정도에 하드 배드가 많이 발생됩니다.

물론 운이 좋다면 10년 넘게 사용한 하드도 문제없는 것도 있습니다만...

SSD는 고장이 잘나지 않습니다만 2.5인치 SATA 방식 SSD는 간혹 사용하고 몇 년 뒤에 하드 배드가 생기곤 합니다. 

M.2 SATA , M.2 NVMe는 판매하면서 아직 고장 또는 불량을 본 적이 없습니다.


마치며..

요즘은 너도나도 다 인터넷에서 구입을 하고 조립을 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그런지

컴퓨터 판매점보다는 수리점이 더 인기가 있습니다. (그만큼 사기꾼들도 다시 엄청나게 많아진 것 같습니다...)

굳이 출장 컴퓨터 수리를 부르거나 컴퓨터 수리 매장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SSD나 HDD를 점검을 해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포스팅을 하게 되었는데

앞으로 누구든 혼자서 직접 고치고 사용할 수 있게끔 도움을 드리고자 블로그도 유튜브도 업로드할 생각입니다.

지금도 글 쓰면서 다음은 어떤 점검방법을 팁을 가져오지?라고 생각하고 있네요. ㅎㅎ

글이나 영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작업들만 제가 직접 하면서 즐겁게 살아가고 싶습니다. 

다시 한번 컴퓨터를 누구든 혼자서 직접 고치고 사용하는 그 날이 오길 바라면서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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